예방접종 종류
<필수예방접종>
[○디프테리아] : 발생하는 급성, 독소(toxin) 매개성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디프테리아는 온대기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발생율이 높으나 전 세계적으로 디프테리아 발생은 매우 드물며, 예방접종으로 국내에서는 1988년 이후부터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폴리오]
[○백일해] : 계절에 따른 발병률 차이는 명백히 밝혀진 바 없으나, 여름과 가을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전염성이 매우 높아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합니다.
[○홍역] : 전염성이 매우 높은 급성 유행성 감염병입니다.
이전에는 소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주요한 질병이었지만 백신이 개발된 이후 그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부 개발도상국가에서는 아직도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2001년 대유행 이후로는 환자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우리나라는 36개월 이상 토착형 홍역바이러스에 의한 환자발생이 없고, 높은 홍역 예방접종률과 적절한 감시체계 유지, 유전자형 분석결과 등 세계보건기구의 홍역퇴치인증기준을 달성하여 2014년 홍역퇴치인증을 받았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보고되는 환자들은 대부분 국외에서 감염된 사례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파상풍] : 급성질환으로 파상풍에 이환되면 골격근의 경직과 근육수축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결핵] :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흉막, 림프절, 복부, 골 및 관절, 중추신경계, 비뇨생식기, 기도, 심낭 등 신체의 여러 부분을 침범하는 질환입니다.
[○B형간염] :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급성 B형간염 중 5~10%가 만성 B형간염으로 진행되며 만성 B형간염이 지속되면 간경화증이나 간세포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국내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많이 감소하였지만 미국 및 유럽의 여러 국가에 비해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행성이하선염] : 귀 아래의 침샘이 부어오르고 열과 두통이 동반되는 감염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풍진] : 임신 초기의 임신부가 풍진에 감염될 경우 유산을 하거나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두]
[○일본뇌염]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 뇌수막염, 후두개염, 폐렴, 화농성 관절염, 봉와직염 등 중증 침습성 감염 질환의 원인이 되며, 특히 5세 미만 소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 폐렴구균] :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의 하나이며,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은 영아 및 어린 소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인플루엔자]
[○A형간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장티푸스] : 급성 전신성 열성질환으로 상하수도 시설이 미비한 개발도상국에서 지속적으로 유행이 되는 질환입니다.
[○신증후군출혈] : 고열, 혈소판 감소증, 신부전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열성질환으로 Bunyaviridae과의 Hantavirus 속에 포함되는 여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한 설치류 매개 인수공통감염병입니다.
[○그룹 A형 로티바이러스 감염증] :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
[○B형간염]
[○결핵]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 폴리오]
[○폴리오]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페렴구군]
[○로티바이러스 감염증]
[○홍역 / 유행성이하선염 / 풍진]
[○수두]
[○A형간염]
[○일본뇌염(LJEV, 불활성화 백신)]
[○일본뇌염(LJEV, 악독화 백신)]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4)]
[○인플루엔자]
[○장티푸스(VICPS, 고위험군 대상, 주 사용)]
[○신증후군출혈열(HFRS, 고위험군 대상)]
<기타 예방접종-유료>
[○결핵]
[○일본뇌염(LJEV,키메라 바이러스 생백신)]
[○사람유듀종바이러스 감염증]
[○디프테리아 / 파상풍 / 백일해 / 폴리오 / B형간염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수막구균]
[○대상포진]
[○A형 간염]
[○장티푸스]